일본의 한국침략시대때 일어난 한일위안부문제는 이미과거 5.16군혁명후 대일피해보상청구에서 이미 한일위안부보상문제는 포괼적으로 끝난것이라고 일본이주장해왔다..
그러나 한국은 대일보상에 한일군위안부문제는 제외됐다고하면서 오늘날까지 사과와함께 보상요구를 해왔다.
여기에 일본은 개별보상이아닌 포괄적보상으로 다해줬다는주장이다.
그래서 이미보상이 끝난일에대해서 일본은 우리가 줄기차게 요구하고있는 일본의 사과와함께 이중보상은 하지는 않겠다는것이였다.
일본이 법적으로는 이래서 완벽한것으로 보는것이다.
이래서 우리가 일본에게 끈질기게 요구하고있는 일본의 사과와함께 합당한형식의 보상을 일본이 외면해왔던 이유가 바로 말대로 과거 혁명정부대일보상금청구때 이미 보상이 끝난일이였다는것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2년전에 이중적으로 한일위안부문제합의를 해준것은 과거일본위안부문제의 세계적 좋치않은 여론과 미국의반목.그리고 박근혜대통령정부의 강력한 한일 위안부문제 보상촉구에 사실상일본이 백기를든것이다.
결국 박근혜대통령정부는 야권과 일각에서 제기되고있는 원론적입장보다 얼마남지않은 위안부할머니들의 한이 서려있는 현실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선택한것으로 볼수있쓰며
또 이런상황에서 한일위안부합의파기니 재협상이니 하는야권과 일각에서 주장하는것이 과연 가능할지 우리가 깊히 생각해볼 문제다.
야권과 일각에서 주장하고있는 원론적입장이 절대 틀린것은 아니다.
때문에 박근혜대통령정부 위안부합의에 대해서 긍정과 부정적인측면이 함께 존재하고있는것은 현상황에서 어쩔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