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9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04월01일 09시55분 ]

대구시와 통계청은 통계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9년부터 통계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온 결과, 수성구 알파시티 내 SW융합테크비즈센터(DNEX)에 통계데이터 대구센터를 설치하고, 329일부터 공공기관, 기업, 시민을 위한 데이터분석서비스를 시작한다.

 

통계데이터센터는 인구가구 등록센서스 DB, 기업등록부, 4대보험 사업장기초DB 등 행정통계 원천자료(raw data)를 포함한 47종의 데이터를 갖추고, 이용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데이터 연계분석을 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번에 신설하는 통계데이터 대구센터(이하 대구센터라 한다)는 영남권의 정부연구기관, 기업 등 다양한 데이터 수요층이 접근하기 쉬운 SW융합테크비즈센터내에 위치하게 되며, 15석 규모의 분석 플랫폼으로 운영한다.

SW융합테크비즈센터(DNEX) : 디지털산업진흥원(DIP)이 관리·운영하는 기업지원시설

 

통계데이터센터가 대구에 개소됨으로써 지역의 공공기관, 대학교, 연구기관들이 타지역(서울, 대전 등)으로 가서 분석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내에서 직접 다양한 데이터 연계·분석·활용이 가능해졌다. 기업, 일반시민, 학생들은 대구센터가 제공하는 통계분석 컨설팅과 주문형 분석서비스를 제공받게 돼 데이터 활용 기회가 더 넓어졌다.

 

대구센터 이용은, 인터넷 홈페이지(data.kostat.go.kr)를 통해 이용신청 및 승인 후 분석실 좌석을 배정받아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분석결과는 반출신청하고 검토를 거친 후 다운로드 가능하다.

 

대구시는 앞으로 대구센터와 대구빅데이터활용센터를 연계해 데이터 공유, 빅데이터분석경진대회 공동추진, 데이터 융복합분석과제 추진 등 지역요구에 맞는 분석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또한, ·, 교육청, 이전 공공기관, 대학교, 연구원, ICT기업을 대상으로 대구센터의 보유 데이터와 이용방법(주문형 분석서비스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이용자층을 점차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통계청이 보유한 통계 원천데이터를 지역 내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데이터기반 행정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대구센터 개소를 계기로 지역 내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통계청과의 협력을 더욱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본 저작물은 대구광역시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광역시 홈페이지(http://www.daegu.go.kr)에서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려 0 내려 0
영남장애인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시-대구경찰청,전국 최초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 (2021-04-06 10:31:3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