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11월25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07월14일 17시02분 ]
 


대구광역시 중구(구청장 류규하)14일 김원일의 마당깊은 집 전시관에서김원도 시비(詩碑) 이전 기념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대구의 향토시인 김원도의 시비(詩碑)는 고인의 22주기를 맞아 1997당시 맏형인 소설가 김원일 작가의 집필실(달성군 가창면)에 대구 문인들이 협심하여 건립하였다. 이후 시비(詩碑)의 지속적인 관리 및 김원도 시인의 문학적 가치를 기념하기 위해 김원일의 마당깊은 집전시관(중구 약령길) 앞으로 이전을 결정하였고 지난 7월초 시비 이전을 착공, 기념 제막식을 갖게 되었다.

 

맏형 김원일 작가, 중형 김원우 작가와 함께 문인가족을 이룬 김원도 시인은 대구에서 젊은 문인들을 중심으로 한 문학운동을 주도했다.

비석에 새겨진 루오의 손으로 1975년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돼 등단했으나 지병으로 투병하다 그 해 끝내 눈을 감았다. 25년이라는 짧은 이었지만 향토 시문학 발전을 위해 노력한 시인 김원도의 문학세계를 기리기 위해 당시 서예가 리홍재씨가 글을 쓰고 조각가 이상일씨가 화강석으로 제작하였다.

제막식 행사에는 고인의 맏형이자김원일의 마당깊은집의 저자인 김원일 작가, 중형 김원우 작가 등 유가족 및 대구문인협회 심후섭회장, 서예가 리홍재, 조각가 이상일, 시인 도광의, 소설가 구활, 홍승우 시인 등 대구문인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이 날 특별행사로 김원일 작가의김원일의 마당깊은 집도서 친필사인 책전달식 및 기념 핸드프린팅 행사도 진행하였다. 김원일 작가의 핸드프린팅은 향후김원일의 마당깊은 집전시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향토시인 김원도의 시비(詩碑)김원일의 마당깊은 집전시관 앞으로 이전한 것은 문학적 가치를 제고하는 의미있는 일이며, 근대골목투어와 연계하여 중구의 문화관광 콘텐츠로 활용하고 활성화 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중구청


심현보 기자(shimhb7444@gmail.com)

올려 0 내려 0
심현보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배기철 동구청장, “긴급여권 당일 발급 서비스 시행한다” (2021-07-14 17:44:06)
『2021 대구 서구 중학생 온라인 평화통일골든벨 대회』개최 (2021-07-14 16:35:5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