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복현1동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 성과공유회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 복현1동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24일부터 9월 9일까지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진행하였다.
○ 주민이 주도적으로 공동체 활성화 및 마을환경 개선 등에 대한 실천 의제를 발굴·제안하고 약 2개월 동안 3개 팀, 33명의 주민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였다. 올해 주민 공모사업의 특징은 복현1동 마을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기 위한 사업 모델 컨설팅 및 실습 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다.
○ 주민 공모사업의 성과에 참가한 3개 팀은 2개월간 활동의 결실을 복현1동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함께 나누고자 ‘나눌수록 커지는 공동체’라는 주제로 성과공유회 행사를 9월 14일(화)에 마련하였다. ‘엄마밥집팀’은 반찬 35인분 세트, ‘깨나라이야기팀’은 참기름 35병, ‘장미팀’은 마을 텃밭에서 직접 수확한 쪽파 35단으로 건강 먹거리 꾸러미를 만들어 독거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 서른다섯 가정에 전달했다. 한가위를 맞이하여 마을 공동체와 이웃이 마음을 나누고 코로나19도 함께 이겨내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 배광식 북구청장은 “더운 여름 동안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얻은 활동성과를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확장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활성화의 지속가능한 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주민 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 하겠다.”며 주민들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 현재 복현1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피란민촌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며 영구임대아파트와 청년행복주택이 새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마을의 물리적 공간은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되지만 이곳에서 4~50년 이상 이웃으로 살아온 마을공동체의 정체성과 사회적 연대망을 이어 나가고자 주민협의체와 행정이 함께 협력하고 있다.
심현보 기자(shimhb7444@gmail.com) |